문제
문제링크 : 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60059?language=java
문제설명
고고학자인 튜브는 고대 유적지에서 보물과 유적이 가득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였습니다. 그런데 문을 열려고 살펴보니 특이한 형태의 자물쇠로 잠겨 있었고 문 앞에는 특이한 형태의 열쇠와 함께 자물쇠를 푸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는 종이가 발견되었습니다.
잠겨있는 자물쇠는 격자 한 칸의 크기가 1 x 1
인 N x N
크기의 정사각 격자 형태이고 특이한 모양의 열쇠는 M x M
크기인 정사각 격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.
자물쇠에는 홈이 파여 있고 열쇠 또한 홈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. 열쇠는 회전과 이동이 가능하며 열쇠의 돌기 부분을 자물쇠의 홈 부분에 딱 맞게 채우면 자물쇠가 열리게 되는 구조입니다. 자물쇠 영역을 벗어난 부분에 있는 열쇠의 홈과 돌기는 자물쇠를 여는 데 영향을 주지 않지만, 자물쇠 영역 내에서는 열쇠의 돌기 부분과 자물쇠의 홈 부분이 정확히 일치해야 하며 열쇠의 돌기와 자물쇠의 돌기가 만나서는 안됩니다. 또한 자물쇠의 모든 홈을 채워 비어있는 곳이 없어야 자물쇠를 열 수 있습니다.
열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key와 자물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lock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열쇠로 자물쇠를 열수 있으면 true를, 열 수 없으면 false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key는 M x M(3 ≤ M ≤ 20, M은 자연수)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.
- lock은 N x N(3 ≤ N ≤ 20, N은 자연수)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.
- M은 항상 N 이하입니다.
- key와 lock의 원소는 0 또는 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0은 홈 부분, 1은 돌기 부분을 나타냅니다.
입출력 예
key | lock | result |
---|---|---|
[[0, 0, 0], [1, 0, 0], [0, 1, 1]] | [[1, 1, 1], [1, 1, 0], [1, 0, 1]] | true |
풀이
가장 처음 생각한 방법으로는, 미리 4가지 경우 (키를 돌리는 경우)의 키를 만든 뒤
자물쇠의 범위를 벗어나게 시도할 수 있는데, 영역을 벗어나면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을 고려하여
자물쇠의 범위만큼의 배열을 만들고 모든 경우를 체크하는 방법으로 생각했다.
체크는 덧셈으로 해서 1이 아니면 (1+1 = 둘다 막혀있는 경우, 0+0 = 자물쇠로 열지 못한 경우) 실패로 하였다.
완전탐색의 시간복잡도를 고려해볼때,
총 한개씩 걸치는 경우까지 다 고려해서 (N+M-1) * (N+M-1)번의 비교마다 N*N개의 비교 (자물쇠 크기)를 4번 (회전)한다.
$O(N^4)$의 시간복잡도이지만, N과 M이 20이하이므로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진행했다.
코드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
public static java.io.BufferedReader br = new java.io.BufferedReader(new java.io.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throws Exception {
Solution s = new Solution();
int[][] key = {{0,0,0},{1,0,0},{0,1,1}};
int[][] lock = {{1,1,1},{1,1,0},{1,0,1}};
s.solution(key, lock);
}
}
class Solution {
int M, N;
int[][][] keyset;
public boolean solution(int[][] key, int[][] lock) {
boolean answer = true;
M = key.length;
N = lock.length;
keyset= new int[4][M][M];
keysetting(key);
int[][] padlock = padding(lock);
answer = Able(lock, padlock);
System.out.println(answer);
return answer;
}
public boolean Able(int[][] lock, int[][] padlock) {
for(int i=0; i<M+N-1; i++) {
for(int j=0; j<M+N-1; j++) {
//모든 경우에서 키4개 비교
if(compare(lock, padlock, keyset[0], i, j) == true) {
return true;
}
if(compare(lock, padlock, keyset[1], i, j) == true) {
return true;
}
if(compare(lock, padlock, keyset[2], i, j) == true) {
return true;
}
if(compare(lock, padlock, keyset[3], i, j) == true) {
return true;
}
}
}
return false;
}
public boolean compare(int[][] lock, int[][] padlock, int[][] key, int spy, int spx) {
//덧셈 연산 (1+1 -> x 0+1 -> o)
for(int i=0; i<key.length; i++) {
for(int j=0; j<key.length; j++) {
padlock[spy+i][spx+j] = padlock[spy+i][spx+j]+key[i][j];
}
}
for(int y=0; y<N; y++) {
for(int x=0; x<N; x++) {
//만약 틀렸으면 초기화하고 리턴
if(padlock[y+M-1][x+M-1] != 1) {
initialize(lock, padlock);
return false;
}
}
}
return true;
}
//미리 0 90 180 270 돌린 키 만들어놓기
public void keysetting(int[][] key) {
for(int i=0; i<M; i++) {
for(int j=0; j<M; j++) {
keyset[0][i][j] = key[i][j];
keyset[1][i][j] = key[M-1-j][i];
keyset[2][i][j] = key[M-1-i][M-1-j];
keyset[3][i][j] = key[j][M-1-i];
}
}
}
//자물쇠 초기화
public void initialize(int[][] lock, int[][] padlock) {
for(int i=0; i<N; i++) {
for(int j=0; j<N; j++) {
padlock[i+M-1][j+M-1] = lock[i][j];
}
}
}
//패딩
public int[][] padding(int[][] lock){
int len = 2*M+N-2;
int[][] padlock =new int[len][len];
//1개 걸치는 경우까지 모두 고려
for(int i=0; i<len; i++) {
for(int j=0; j<len; j++) {
padlock[i][j] = 0;
}
}
initialize(lock, padlock);
return padlock;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
public static java.io.BufferedReader br = new java.io.BufferedReader(new java.io.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throws Exception {
Solution s = new Solution();
int[][] key = {{0,0,0},{1,0,0},{0,1,1}};
int[][] lock = {{1,1,1},{1,1,0},{1,0,1}};
s.solution(key, lock);
}
}
class Solution {
int M, N;
int[][][] keyset;
public boolean solution(int[][] key, int[][] lock) {
boolean answer = true;
M = key.length;
N = lock.length;
keyset= new int[4][M][M];
keysetting(key);
int[][] padlock = padding(lock);
answer = Able(lock, padlock);
System.out.println(answer);
return answer;
}
public boolean Able(int[][] lock, int[][] padlock) {
for(int i=0; i<M+N-1; i++) {
for(int j=0; j<M+N-1; j++) {
//모든 경우에서 키4개 비교
if(compare(lock, padlock, keyset[0], i, j) == true) {
return true;
}
if(compare(lock, padlock, keyset[1], i, j) == true) {
return true;
}
if(compare(lock, padlock, keyset[2], i, j) == true) {
return true;
}
if(compare(lock, padlock, keyset[3], i, j) == true) {
return true;
}
}
}
return false;
}
public boolean compare(int[][] lock, int[][] padlock, int[][] key, int spy, int spx) {
//덧셈 연산 (1+1 -> x 0+1 -> o)
for(int i=0; i<key.length; i++) {
for(int j=0; j<key.length; j++) {
padlock[spy+i][spx+j] = padlock[spy+i][spx+j]+key[i][j];
}
}
for(int y=0; y<N; y++) {
for(int x=0; x<N; x++) {
//만약 틀렸으면 초기화하고 리턴
if(padlock[y+M-1][x+M-1] != 1) {
initialize(lock, padlock);
return false;
}
}
}
return true;
}
//미리 0 90 180 270 돌린 키 만들어놓기
public void keysetting(int[][] key) {
for(int i=0; i<M; i++) {
for(int j=0; j<M; j++) {
keyset[0][i][j] = key[i][j];
keyset[1][i][j] = key[M-1-j][i];
keyset[2][i][j] = key[M-1-i][M-1-j];
keyset[3][i][j] = key[j][M-1-i];
}
}
}
//자물쇠 초기화
public void initialize(int[][] lock, int[][] padlock) {
for(int i=0; i<N; i++) {
for(int j=0; j<N; j++) {
padlock[i+M-1][j+M-1] = lock[i][j];
}
}
}
//패딩
public int[][] padding(int[][] lock){
int len = 2*M+N-2;
int[][] padlock =new int[len][len];
//1개 걸치는 경우까지 모두 고려
for(int i=0; i<len; i++) {
for(int j=0; j<len; j++) {
padlock[i][j] = 0;
}
}
initialize(lock, padlock);
return padlock;
}
결과
'알고리즘 > 문제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오픈채팅방 (프로그래머스) [JAVA] 2019 KAKAO BLIND RECRUITMENT (0) | 2020.11.20 |
---|---|
기둥과 보 설치 (프로그래머스) [JAVA] 2020 KAKAO BLIND RECRUITMENT (0) | 2020.11.14 |
괄호 변환 (프로그래머스) [JAVA] 2020 KAKAO BLIND RECRUITMENT (0) | 2020.10.11 |
문자열 압축 (프로그래머스) [JAVA] 2020 KAKAO BLIND RECRUITMENT (0) | 2020.10.02 |
타겟 넘버 (프로그래머스) [JAVA] (0) | 2020.09.17 |
Commen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