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
문제 링크 : 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42898
문제 설명
계속되는 폭우로 일부 지역이 물에 잠겼습니다. 물에 잠기지 않은 지역을 통해 학교를 가려고 합니다.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길은 m x n 크기의 격자모양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.
아래 그림은 m = 4, n = 3 인 경우입니다.
가장 왼쪽 위, 즉 집이 있는 곳의 좌표는 (1, 1)로 나타내고 가장 오른쪽 아래, 즉 학교가 있는 곳의 좌표는 (m, n)으로 나타냅니다.
격자의 크기 m, n과 물이 잠긴 지역의 좌표를 담은 2차원 배열 puddles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오른쪽과 아래쪽으로만 움직여 집에서 학교까지 갈 수 있는 최단경로의 개수를 1,000,000,007로 나눈 나머지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격자의 크기 m, n은 1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 (m과 n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)
- 물에 잠긴 지역은 0개 이상 10개 이하입니다.
- 집과 학교가 물에 잠긴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입출력 예
m | n | puddles | return |
---|---|---|---|
4 | 3 | [[2, 2]] | 4 |
풀이
사실 오른쪽, 아래로 내려갈때의 경로라는 힌트만 알면 쉽게 생각할 수 있다
나는 고등학교 수학에서부터 보통 규칙을 찾을때 직접 해보는 습관이 있어서 2X2, 2X3, 3X2, 3X3을 해보고야 알았다.
$A_{xy} = A_{(x-1)y} + A_{x(y-1)}$이 해당 점까지의 최단경로이고, 이 사이사이에 웅덩이만 0으로 넣어주면 된다.
동적프로그래밍은 몇번 경험했기 때문에, 어렵지 않게 배열에 경로를 저장해두어 풀면 되겠다 싶었다.
사실 여기까진 금방 생각하고, 이후에 애를 먹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.
1) 웅덩이의 좌표를 열, 행순으로 준다.
이건 진짜 질문하기를 읽어보지 않았다면 꿈에도 몰랐다.
2) 윗줄, 왼쪽줄을 무조건 1로 고정하면 안된다.
웅덩이가 그 사이에 있으면, 그뒤로는 쭉 0이기 때문
매번 이런 문제를 풀때 코드를 딱딱하게 짠 감이 없지않아 있는데, 조건을 넣어서 반복문에서 검사하나
이렇게 하나 시간이나메모리 차이가 별반 없을 것 같아서 이렇게 했다. (사실 귀찮아서)
코드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int m, int n, int[][] puddles) {
int[][] route = new int[n][m];
for(int x=0; x<m; x++) {
for(int y=0; y<n; y++) {
route[y][x] = -1;
}
}
route[0][1] = 1;
route[1][0] = 1;
//웅덩이
for(int i=0; i<puddles.length; i++) {
route[puddles[i][1]-1][puddles[i][0]-1] = 0;
}
//윗줄처리
for(int i=2; i<m; i++) {
if(route[0][i] == -1) {
route[0][i] = route[0][i-1];
}
}
//왼쪽줄처리
for(int i=2; i<n; i++) {
if(route[i][0] == -1) {
route[i][0] = route[i-1][0];
}
}
//빈곳 채우기
for(int y=1; y<n; y++) {
for(int x=1; x<m; x++) {
if(route[y][x] == -1) {
route[y][x] = (route[y-1][x] + route[y][x-1]) %1000000007;
}
}
}
int answer = route[n-1][m-1];
return answer;
}
}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int m, int n, int[][] puddles) {
int[][] route = new int[n][m];
for(int x=0; x<m; x++) {
for(int y=0; y<n; y++) {
route[y][x] = -1;
}
}
route[0][1] = 1;
route[1][0] = 1;
//웅덩이
for(int i=0; i<puddles.length; i++) {
route[puddles[i][1]-1][puddles[i][0]-1] = 0;
}
//윗줄처리
for(int i=2; i<m; i++) {
if(route[0][i] == -1) {
route[0][i] = route[0][i-1];
}
}
//왼쪽줄처리
for(int i=2; i<n; i++) {
if(route[i][0] == -1) {
route[i][0] = route[i-1][0];
}
}
//빈곳 채우기
for(int y=1; y<n; y++) {
for(int x=1; x<m; x++) {
if(route[y][x] == -1) {
route[y][x] = (route[y-1][x] + route[y][x-1]) %1000000007;
}
}
}
int answer = route[n-1][m-1];
return answer;
}
}
결과
전문가가 아니라 정확하지 않은 지식이 담겨있을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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